서울교통공사, AI·빅데이터 혁신… 국가품질경영대회 6관왕

한준규 기자
수정 2025-11-20 10:34
입력 2025-11-20 10:34
미래 기술 기반 정비·안전 개선 활동 높이 평가받아… 2년 연속 출전 팀 전원 수상
서울교통공사 6개 분임조 대표자들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교통공사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미래 기술을 활용한 품질 개선 성과를 인정받아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2년 연속 6관왕을 달성하며 품질 혁신 선도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교통공사는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51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출전한 6개 팀이 모두 수상의 영예(은상 3건, 동상 3건)를 안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서울 지하철의 안전성과 서비스 품질 혁신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결과다. 국가품질경영대회는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산업 전반의 혁신 성과를 발굴하고 포상한다.


공사가 특히 높은 평가를 받은 분야는 AI·빅데이터 기반의 미래 기술을 접목한 개선 활동이었다.

은상을 수상한 ‘정참시’ 분임조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동차 정비 방식을 개선해 운영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또한 ‘스위스 치즈’ 분임조(신호1사업소)는 신호 장애 발생 시 신속한 조치를 위해 접점 저항 측정기를 자체 개발해 안전 품질 고도화에 기여했다.

이 외에도 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전차선로 작업 사다리 개선’ (전기1사업소, 은상), ‘승강장안전문 개선’ (기술계획처, 동상) 등 시민 안전과 직결된 현장 중심의 개선 활동들이 골고루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교통공사는 이번 대회를 통해 입증된 우수 개선 사례들을 조직 전반에 확산시키고, 현장 중심의 자율적 품질혁신 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한영희 서울교통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올해는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미래형 개선 활동을 본격화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 주도의 혁신을 통해 서비스 품질과 안전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여 시민이 지하철 이용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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