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프’에도 가전제품 매장서 안 샀다… 온라인 매출은 급성장

이정수 기자
수정 2023-12-27 17:23
입력 2023-12-26 17:49
산업통상자원부가 26일 발표한 국내 주요 유통업체 25곳(오프라인 13곳·온라인 12곳)의 지난달 매출액 조사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리아세일페스타·블랙프라이데이·광군제 등 국내외 대규모 할인행사가 몰린 영향으로 이들 업체의 매출은 전년 같은 달에 견줘 8.7% 증가했다.
다만 오프라인 업체의 매출 증가율은 4.5%로, 온라인 업체 매출 증가율(12.7%)의 3분의1 수준에 그쳤다.
특히 상품군별 매출 추세를 보면, 가전·문화 품목은 온라인에선 전년 동월 대비 12.2% 커졌지만 오프라인에선 3.2% 쪼그라들었다. 식품 품목에서도 온라인(22.0%)과 오프라인(4.4%)의 매출 증가율 격차가 컸다.
주요 유통업체 25곳의 11월 총 매출액이 지난해 14조 6810억원에서 올해 15조 9590억원으로 8%쯤 성장한 가운데 오프라인 업체들도 매출 호조를 보였지만 총 매출에서의 비중은 줄었다.
유통업 총 매출 중 온라인 비중은 1년 새 1.9%포인트 늘어 53.7%를 기록했다. 반면 대형마트(-0.8%포인트), 백화점(-0.3%포인트), 편의점(-0.6%포인트), 기업형 슈퍼마켓(-0.1%포인트) 등 오프라인 업체의 매출 비중은 모두 감소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업체별로 다양한 할인·판촉 행사를 강화하면서 모든 업태에서 매출이 상승했다”면서 “특히 가전·전자의 경우 온라인 구매 경향이 뚜렷해졌다”고 말했다.
세종 이정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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