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해양조사선 5년간 한국 해역 139번 침범… 매년 증가세

박기석 기자
수정 2022-10-13 14:06
입력 2022-10-13 13:58
해경 中조사선 해역 밖 유도 시 충돌 우려
해경 함정 전력 중국에 비해 열세… 노후화
이달곤 “해경 대비태세확립·전력강화 힘써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해양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중국해양조사선 출현 현황에 따르면 중국 해양조사선은 2018년부터 지난달까지 한국 관할 해역에 총 139회 출현한 것으로 집계됐다. 출현 빈도는 2018년 14건, 2019년 20건, 2020년 31건, 2021년 39건, 올해 들어 9월까지 35건이었으며, 연평균 약 28회다.
해경은 한중잠정조치수역 내 가상의 중간선을 설정하고 중국 조사선이 해당 선을 넘었을 때 한국 해역을 침범한 것으로 간주해 대응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 간 해양 경계가 명확하게 확정되지 않은 탓이다.
해경은 한국 해역을 침범한 조사선에 통상 대응 기동 및 경고 방송 등을 실시해 조사선을 해역 밖으로 유도한다. 이 과정에서 중국 해경 함정과 충돌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중국은 지난해 해경을 준군사 조직으로 명시하고 무기 사용을 허용하는 해경법을 통과시킨 바 있다.
하지만 해경 함정 전력은 중국에 비해 열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경은 보유 함정 358척 가운데 대형함정을 10%에 불과한 36척 갖고 있는 반면, 중국은 1000t급 이상 대형함정을 전체 391척 중 32%인 125척 보유하고 있다. 또 올해 9월 기준 해경 보유 함정 358척 가운데 17.3%인 62척이 내구연한을 초과해 운용되고 있는 등 함정 노후화도 우려된다.
이 의원은 “해양경찰청은 돌발 상황에 완벽히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 태세 확립과 함정 전력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 박기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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