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잘알] 모기 기피제, 우리 아이가 써도 괜찮을까요?

김민지 기자
수정 2020-07-08 14:02
입력 2020-07-08 13:55
Q. 유난히 모기에 잘 물리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 모기가 특히 좋아하는 사람이 있나요?모기가 사람을 인식할 수 있는 것에는 냄새, 호흡할 때 나오는 이산화탄소, 젖산, 그리고 체온이 있습니다. 체중이 좀 많이 나가거나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 그리고 남성보다는 여성이나 어린이들이 체온이 좀 더 높기 때문에 모기가 더 잘 인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
Q. 모기에 물리면 왜 간지러운 건가요?모기가 빨아들인 피는 상온에 놓아도 응고가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모기가 피를 빨아들일 때 항응고물질을 몸에다가 주입을 하기 때문인데요. 그 항응고물질 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우리 몸이 가렵고 염증이 생기는 겁니다.
Q. 모기에 물렸을 때 긁으면 안 되는 이유는?모기가 물면 우리 눈에는 안 보이지만 미세하게 구멍이 생깁니다. 그래서 침을 바르거나 손톱으로 십자 모양 자국을 내는 경우에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습니다. 물렸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약을 바르는 것이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비누로 씻어주시거나 뜨거운 숟가락 같은 걸 대고 있으면 포름산(모기 침 성분)이 분해가 돼 가려움이 덜 해집니다.
Q. 야외 활동할 때 지속시간이 길고 효과 강한 제품은?DEET 성분이 효과도 강력하고 지속시간이 길지만, 그만큼 유·소아가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12세 이상의 성인들에게만 사용을 권하고 있고, 등산이나 캠핑할 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모기 기피제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은?모기 기피제를 많이 뿌린다고 기피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제품의 용법에 맞게 적당한 횟수만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유·소아 같은 경우에는 호흡기에 들어가지 않게 되도록 바르는 제품으로 써주시는 게 편하고 안전합니다.
Q. 일상생활에서 모기에게 안 물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모기에게 안 물리려면 잘 씻으라는 어른들의 말씀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맞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냄새를 뿜거나 젖산의 농도가 높아지면 모기들이 우리를 더 잘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름에 땀이 나면 잘 씻어주고, 냄새가 나지 않게끔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야외활동을 할 때 향수를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향수는 모기나 다른 벌레들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야외활동 시 향수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영상 김민지 김형우 기자 hwkim@seoul.co.kr
관련기사
-
[생중계] 2020년도 국정감사 법제사법위원회(대검찰청)
-
[다시보기] 2020년도 국정감사 법제사법위원회(서울고검 등)
-
[다시보기] 2020년도 국정감사 보건복지위원회(국민연금공단)
-
[다시보기] 2020년도 국정감사 보건복지위원회(식약처)
-
[다시보기] 2020년도 국정감사 법제사법위원회(법무부)
-
[다시보기] 2020년도 국정감사 국방위원회(통일부)
-
[다시보기] 국회 대정부질문 교육·사회·문화 분야
-
[생중계] 원인철 합참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
[다시보기] 국회 대정부질문 외교·통일·안보 분야
-
[다시보기] 국회 대정부질문 정치 분야…추미애 공방 예고
-
“제발 이번 추석 연휴만큼은 이동 제한하면 안되나요?”
-
2019 회계연도 결산 비경제부처 종합정책질의
-
[약잘알] “약사는 약국에서만 일한다? 진로는 무궁무진합니다”
-
하태경 “단국대 겁박해 학력 위조” vs 박지원 “떳떳하다”
-
주호영 “적과 내통” vs 박지원 “나는 대한민국 국민”
-
하태경 “성적표 공개하라” vs 박지원 “하등의 하자 없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