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만에 4분의1로…컨테이너도 접는다
류찬희 기자
수정 2017-01-23 00:06
입력 2017-01-22 22:44
국내 기술 개발… 국제 특허 출원, 빈 컨테이너 부피 줄여 비용 절감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이 국내에서도 개발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20일 경기도 의왕 내륙 종합물류기지(ICD)에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시연회를 열었다.선진국들이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지만 접히는 부분의 하중 지지 문제, 접이 작업에 걸리는 비용·인력·시간 문제 등 제약이 많아 상용화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반면 철도기술연구원이 개발한 기술은 접이 부분도 일반 컨테이너의 강도를 유지(모서리 기둥별 96t 지지 가능)할 수 있게 설계됐고 간단한 보조장비로 2명이 10분 이내에 작업을 끝낼 수 있다. 제작비도 20% 정도밖에 늘지 않는다. 철도기술연구원은 이 기술의 국내·국제 특허출원을 마쳤고, 국토부는 상용화 연구개발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전 세계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은 약 1억 6000만 TEU(1TEU는 길이 20피트, 높이 8피트, 폭 8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이며 이 중 25%(4000만 TEU)가 비어 있는 상태로 운송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2600만 TEU 중 19%(485만 TEU)가 빈 컨테이너로 운송된다. 빈 컨테이너를 해상으로 운송하는 데 전 세계에서 연간 8조원(67억 달러)이 투입된다.김기환 철도기술연구원장은 “내년까지 접이식 컨테이너 40개를 만들어 국내는 물론 세계 물류 시장에서 시범 사업을 펼치고 2019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7-01-2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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