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규의 캠핑 액티비티] 슬랙라인과 우리나라

수정 2015-09-11 19:14
입력 2015-09-11 17:48

독일 브랜드 ‘기본’ 창립자 형제 남사당패 영상 본 후 회사 설립…국내에선 동호회 중심으로 활동

입문자용 슬랙라인 구성품.
슬랙라인은 세계 40여개국에 소개될 정도로 글로벌 레저로 자리 잡았다. 국내에 소개된 지 10여년이 됐지만 우리에겐 여전히 생소한 놀이문화다. 시중에 유통 중인 슬랙라인은 독일 브랜드인 기본 제품으로, 평소 클라이머들의 훈련용 슬랙라인을 즐겨 타던 브랜드 창립자 로버트 형제가 같은 대학에 다니던 한국인 친구에게 남사당패 동영상을 소개받은 후 아이디어를 얻어 슬랙라인 브랜드를 설립했다.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조금씩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미국과 일본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손쉽게 설치해 즐길 수 있고, 더불어 보기와는 달리 전신을 사용하는 활동으로 집중력과 운동효과를 동시에 만족시켜 많은 부모들이 자녀와 함께 슬랙라인을 즐기고 있다.

반면 남사당패의 유전자를 가진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마니아 중심의 동호회를 제외하면 활성화되지 못한 채 이벤트성 시연이나 수입판매사의 공연체험 행사로 그치는 정도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외국과 달리 장소에 구애받는 경우가 많고 초기에 배우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부상 위험도 따른다는 점 때문에 슬랙라인이 대중적 레저문화로 자리 잡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보인다.
2015-09-12 1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