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개그맨 망원시장 ‘침테러’ 논란…방송사 사장 ‘공개 사과’

윤예림, 이범수 기자
업데이트 2023-06-02 16:13
입력 2023-06-02 16:13

日 아침 정보 프로그램 ‘러빗!’ 방송 논란
자신이 쓰던 이쑤시개로 진열대 음식 찍어
진행자 “해당 가게에 직접 사과…죄송”

이미지 확대
일본 개그맨 야마조에 칸(37)이 서울 망원시장의 닭강정 가게에서 자신이 쓰던 이쑤시개로 진열대 음식을 집어 먹고 있다. 아래 사진은 닭강정 가게 주인이 손으로 ‘엑스’(X) 표시를 그리는 모습. 일본 TBS ‘러빗!’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일본 개그맨이 망원시장에서 자신의 침이 묻은 이쑤시개로 판매용 음식을 시식한 장면을 방영한 방송사 사장이 직접 입장을 밝혔다.

일본 요미우리신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사사키 다카시 TBS 사장은 지난달 31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해당 가게와 관계자 여러분께 큰 폐를 끼쳤다”라면서 “일본 시청자에게도 불쾌감을 안겨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편성국 간부 역시 “프로그램과 관련해서는 모두 제작진에게 책임이 있다”면서 “이번 사건은 제작 과정에서 배려가 부족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된 방송은 TBS에서 지난달 2일 방영된 아침 정보 프로그램 ‘러빗!’(LOVE it!)이다. 이날 방송에서 한국 관광 체험에 나선 일본 인기 개그맨 야마조에 칸(37)은 망원시장의 한 닭강정집에 들러 입에 넣어 쓰던 이쑤시개로 진열대에 놓인 닭강정을 찍어 먹었다.

이에 놀란 가게 주인은 팔로 크게 ‘엑스’(X)자를 그렸다. 함께 망원시장을 체험하던 다른 일본인 출연자 3명도 “절대 안 된다”며 말렸다.

그러나 야마조에는 별다른 사과 없이 한국말 ‘맛있어요’에 프로그램 이름을 갖다 붙인 듯한 “라빗소요”라며 농담했고 말리던 출연진도 웃음을 지었다.

방송 이후 현지에서는 “일본인 관광객 이미지를 훼손했다”, “개념이 없다”며 거센 비판이 일었다.
이미지 확대
지난달 5일과 8일 각각 야마조에 칸의 행동에 대해 사과한 ‘라빗!’ MC 타무라 마코(사진 왼쪽)와 가와시마 아키라. 일본 TBS ‘러빗!’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결국 TBS 측은 방송 사흘 뒤인 지난달 5일 해당 프로그램 아나운서 타무라 마코가 방송 중 사과를 전했다. 타무라는 “프로그램이 부적절했던 점을 깊이 반성하며 가게에는 직접 사과했다”면서 “관계자와 시청자 여러분께도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지난달 8일에도 남성 진행자인 개그맨 가와시마 아키라가 “다시 한번 2일 방송으로 불편을 끼쳐드린 분들과 불쾌감을 느끼신 시청자 여러분께 정말 죄송하다”며 재차 사과헀다.

하지만 이후에도 논란이 가라앉지 않자 결국 사장이 직접 공개 사과를 한 것으로 보인다.

윤예림 인턴기자·이범수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