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베 불가” “90도 인사”…대학 새내기 ‘선배 갑질’ 폭로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업데이트 2023-03-27 20:22
입력 2023-03-27 19:58
‘지하 4층에서 8층까지 엘리베이터 이용 불가, 어두운 비상계단 이용하라’ 등 대전 A대학 음악과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이른바 ‘군기 잡기’를 일삼고 있다는 내부 고발이 나와 논란을 빚고 있다.

27일 A대학에 따르면 지난 22일부터 학내 익명 커뮤니티인 ‘에브리타임’에 신입생으로 보이는 학생들이 선배들의 ‘갑질’을 폭로하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이들은 “신입생 OT(오리엔테이션) 때 건물 지하 4층에서 지상 8층까지 엘리베이터도 못 타게 하고 불도 안 들어오는 비상계단으로 다니라고 했다” “집합시키고 한 명씩 세운 다음에 X욕을 했다” “저학번 학우들을 한 명씩 앞에 세우고 ‘나이가 많은데 늦게 들어와서 아니꼽냐’ 등 인격 모독성 말을 해댔다” “한 명씩 노래를 시켜 다 같이 조롱과 조리돌림을 했다. 이건 기본”이라고 적었다.

이들은 또 “선배 취급은 받고 싶은지 90도로 인사하라고 시킨다” “수업 시간에 앉는 자세까지 알려주고 자기(선배)들은 뒤에서 다리 꼬고 앉아 휴대전화만 본다” “옷 입는 거 뭐라하면서 정작 자기들은 짧은 치마, 스타킹, 구두에 아주 난리가 났던데 이럴 거면 음대교복이라도 맞춰 주던가”라고 비난했다.

이어 “수업 시간이 되면 머리에서부터 식은땀이 난다”라면서 “지금까지 이런 갑질이 남아있다는 게 충격이다. 이런 취급을 당하면서 학교에 다녀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글에는 “고학번 학생들은 새내기 배움터 ‘소통과 공감의 시간’ 일정 때 후배들에게 녹음이 가능한 전자기기를 소지하지 못하게 하고 집합시켜 고개를 숙인 상태로 2시간 동안 ‘군기 잡는 시간’을 따로 갖기도 했다”고 썼다.

이에 이 대학 졸업생으로 보이는 사람이 ‘드디어 터지는구나’라는 글을 올려 “입학도 하기 전에 새터에서 장기자랑하려고 춤 연습을 했다”면서 “새터에서 취침할 때는 ‘선배님 저희 옷 갈아입어도 될까요’라고 허락 받고 트레이닝복(잠옷)으로 갈아 입었다”고 적어 갑질 문화가 계승(?)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들 글은 이 대학 커뮤니티 가입자가 일반인이 보는 커뮤니티에 옮기면서 밖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 학생은 “이런 공포 분위기와 군기 문화를 주동한 선배들이 사과나 잘못을 뉘우치기는커녕 최초 제보자를 찾는데 혈안이 돼 주변 학생의 휴대전화를 검사하고 있다”고 비난을 쏟아냈다.
이미지 확대
대전 엑스포과학공원과 갑천 야경. 기사와 관련 없음.
대전 엑스포과학공원과 갑천 야경. 기사와 관련 없음. 대전시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A대학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파악 중인데 사실로 밝혀지면 학칙에 따라 처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 이천열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