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의 원팀코리아… ‘인니 신수도’ 국내 기업 수주 뒷받침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업데이트 2023-03-20 18:27
입력 2023-03-20 18:27

현지 장관 만나 기업들 직접 소개
자카르타 도시철도 협력도 당부

귀국 후 홍준표 대구시장 방문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지원 협의

이미지 확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20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국토교통부·대구시 주요현안회의’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대구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단장으로 한 ‘원팀코리아 수주지원단’이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인도네시아 현지를 찾아 ‘40조원’ 규모의 신수도 건설 프로젝트 협력을 약속하며 국내 기업 수주를 뒷받침했다.

인니는 지반침하와 인구집중 문제 등으로 자카르타에서 칼리만탄섬 누산타라로의 수도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2045년까지 이전할 계획으로, 총사업비는 40조원대로 추산된다. 현재 공정률은 6.7%다.

신수도 콘셉트는 ‘스마트 포레스트 시티’다. 인니는 한국 정부와 기업이 ‘첨단기술’ 분야를 맡아 주길 기대하고 있다. 원 장관은 밤방 수산토노 인니 신수도청 장관과 만나 신수도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을 직접 소개했고, 양국 간 신수도 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양국 기관과 기업 간엔 5건의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원 장관은 외국 장관급 인사 중에선 처음으로 인니 신수도 개발 원점을 방문하기도 했다.

또 원 장관은 자카르타 중전철(MRT)과 경전철(LRT) 등 인니 도시철도 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를 당부했다. 아울러 우리 기업이 참여해 성공적으로 완료한 자카르타 경전철 1A 단계 시승을 함께하며, 향후 입찰 예정인 본노선을 연장하는 1B 단계를 우리 기업이 수주할 수 있도록 힘을 더해 줬다.

한편 원 장관은 귀국 이튿날인 20일 대구시를 방문해 최근 발표된 대구 미래 스마트 국가산업단지가 지역 성장을 이끄는 첨단산업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을 위한 지원 방안도 협의했다.

세종 옥성구 기자
2023-03-21 8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