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尹, 5월 G7 정상회의 초청”… 정부 “한일회담, 긍정 평가”

김진아 기자
김진아, 안석, 서유미 기자
업데이트 2023-03-21 02:40
입력 2023-03-21 02:34

인도 방문 중 취재진에 직접 언급
호주·브라질 등 8개국과 북핵 논의
권영세 내일 방일… 북한 인권 협의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오른쪽) 일본 총리.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을 오는 5월 19~21일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했다고 20일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날 인도를 방문 중인 기시다 총리는 뉴델리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올해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일본은 한국을 포함해 인도, 호주, 브라질 등 8개국 정상과 유엔 등 7개 국제기구 수장도 초청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중국의 군사력 강화 등을 겨냥해 “히로시마 정상회의에서 법의 지배에 따른 국제 질서를 지키려는 의지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일본 정부가 윤 대통령을 초청한 데는 한국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해결책을 내놓는 등 한일 관계 개선이 주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참가국들과 북핵 대응책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우리 정부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을 초청한 것은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따른 긍정적 조치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번 초청이 한국의 강제동원 해결책 발표 후 지난 16~17일 이뤄진 윤 대통령의 방일 후속 조치로 이뤄졌음을 강조한 것이다.

윤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오는 22일 3박 4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윤석열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설명하는 등 국제적 공감대 강화를 위한 행보에 나선다.

통일부는 20일 권 장관이 일본 외무성 각료급 초청 프로그램에 따른 일본 정부의 공식 초청으로 22일부터 25일까지 일본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방일 기간 일본 측 정부 인사와 의회 주요 인사 등을 면담하고 재일동포와의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통일부 장관의 일본 방문은 2005년 정동영 당시 장관 이후 18년 만이다. 권 장관은 일본 측에 북한에 대한 인식과 실상에 대해 설명하고 납북자 문제 등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공조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서울 안석·서유미 기자
2023-03-21 4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