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주애와 핵훈련 참관한 金, 그 옆 ‘모자이크 맨’에 쏠린 눈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업데이트 2023-03-21 02:33
입력 2023-03-21 02:33

공식 행사 참석자 가린 건 이례적
핵운용부대·미사일총국장 가능성
“제재 대상 피하려 정체 숨길 수도”

이미지 확대
조선중앙통신은 20일 김정은(왼쪽 세 번째)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김주애(왼쪽)가 참관한 가운데 전술핵운용부대들의 ‘핵반격가상종합전술 훈련’을 지난 18~19일 실시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과 김주애가 미사일 발사를 지켜보는 옆으로 마스크와 선글라스를 착용한 군인의 얼굴이 모자이크 처리돼 있는 모습이 눈길을 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또다시 딸 김주애를 동반한 채 군사훈련을 참관한 가운데 그들 옆에 모자이크 처리된 군장성의 정체에도 관심이 쏠린다.

20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들은 전날 진행된 핵타격 모의 전술탄도미사일 발사 훈련 때 검은 코트를 입은 김주애가 아버지 김 위원장 옆에 서서 지켜보는 모습 등 사진 여러 장을 공개했다. 김주애가 아버지 손을 잡고 군 장성들의 호위 아래 산길을 걸어가는 모습 등도 포함됐다. 김주애는 지난해 11월 처음 공식석상에 등장한 이후 이번이 10번째 공개 행보다.

‘김주애가 후계자로 확정됐다’는 일부 관측도 나오지만 전문가들은 대체로 ‘섣부른 예단이며 북한 특유의 세습 구도를 각인시키려는 의도’라고 보고 있다. 동시에 김주애의 잦은 등장이 김 위원장 부인 이설주와 여동생 김여정 사이 권력 경쟁을 암시하는 것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날 공개된 사진에서 김 위원장 옆에 모자이크 처리된 군장성 정체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 남성은 김 위원장 부녀 곁에서 군복 차림에 홀로 선글라스와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으며 미사일 발사를 지켜보는 얼굴이 모자이크 처리됐다.

북한 관영매체가 공식 행사 참석자의 얼굴을 감춘 것은 이례적으로, 일부러 정체를 숨긴 것으로 보인다. 견장을 볼 때 계급은 군단장급 지휘관인 중장 정도로 추정된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훈련에는 강순남 국방상과 전술핵운용부대를 총지휘하는 연합부대장, 동·서부전선 각 미사일군부대장, 당중앙위원회 간부들, 미사일총국 지휘관들,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참관했다. 이런 보도로 미뤄 해당 인물이 전술핵운용부대 연합부대장이거나 아직 미공개된 미사일총국의 총국장일 가능성도 거론된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이 보안을 유지하고 해당 인물이 제재 대상이 되는 것을 막고자 정체를 숨길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일단 사진상으로는 식별하기 어렵다”며 “관계기관 등과 분석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2023-03-21 3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