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붙었던 이태원 상권 ‘봄바람’ 솔솔 분다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업데이트 2023-03-20 01:42
입력 2023-03-20 01:42

용산구 ‘치유·회복·화합 프로젝트’

버스킹·전시·오케스트라 공연 등
11월까지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
코로나19·참사 딛고 상권 활성화
상품권·저금리로 소상공인 지원

이미지 확대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일대 디지털 게시판에 ‘이태원 다시, 봄’이라는 문구가 띄워져 있다. 용산구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꽁꽁 얼어붙었던 서울 용산구 이태원 상권에 다시 봄이 찾아올 것으로 기대된다. ‘핫플레이스’의 원조로 불리는 이태원 곳곳에서 활력 넘치는 문화예술 공연과 전시가 펼쳐지면서다.

용산구는 코로나19와 10·29 참사를 겪은 이태원 상권을 되살리기 위해 ‘이태원 치유·회복·화합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태원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문화예술 활동에 초점을 맞췄다. 추진 기간은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다.

구 관계자는 “상권 회복을 위해서는 금전적 지원만큼 사람들이 모일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태원 거리 곳곳 문화공연을 통해 ‘다시 찾고 싶은 이태원’의 이미지를 되살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다음달 9일까지 매주 토요일 8회에 걸쳐 ‘이태원 다시, 봄’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이 기간 이태원과 한남동 곳곳에서 버스킹 등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이 펼쳐진다.

이후 다음달 중순부터 11월까지 이태원을 포함한 중점 지역 5개 권역에서 ‘공연이 있는 거리’가 이어진다. 볼거리도 가득하다. 서울시, 숙명여대와 협의를 거쳐 다음달과 5월에 녹사평역 지하 4층에서 신진예술작가 작품 전시회를 열고, 숙명여대 학생들의 거리 공연도 진행한다. 서울시도 ‘이태원 다시, 봄’ 프로젝트와 연계해 다음달 15일까지 거리 공연 ‘구석구석 라이브’를 추진한다.

용산아트홀 대극장 미르에서는 매월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된다. 다음달 26일 오케스트라와 국악 공연이 펼쳐지는 ‘폴링인러브 용산’, 5월 9일 구립·소년소녀·시니어 합창단의 공연이 준비돼 있다. 시울시립교향악단 앙상블 공연, 세종문화회관 국악 공연도 용산아트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이 밖에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는 상권 활성화를 위한 자체 이벤트로 ‘헤이, 이태원’을 추진 중이다. 주말에는 주류 할인 행사도 진행된다.

김선수 용산구청장 권한대행은 “문화예술 사업 외에도 중앙정부와 서울시, 대학 등 다양한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상권 회복에 시너지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는 문화예술 행사와 더불어 이태원 상권 회복을 위한 경제적 지원에도 힘을 쏟고 있다. 그동안 구는 피해 소상공인들을 위해 ▲할인율 20% 이태원상권회복상품권 발행 ▲저금리(0.8%)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지원 ▲긴급경영 안정자금 지원을 위한 확인증 발급 ▲이태원 현장 원스톱지원센터 운영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장진복 기자
2023-03-20 12면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