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 레미콘 부지 천지개벽 시동…한국판 실리콘밸리 우뚝 세운다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업데이트 2023-03-20 01:42
입력 2023-03-20 01:42

英 더블린 도크랜드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의 비전

삼표 부지 미래업무지구로 조성
IT기업들 집적·신산업 거점 육성
한강변 랜드마크 구상 계획 밝혀
더블린과 우호협력도시 협약 체결

이미지 확대
오세훈(가운데) 서울시장이 지난 16일(현지시간) 아일랜드 더블린 그랜드 커낼 도크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지난 16일(현지시간) 오후 아일랜드 더블린. 유럽을 방문 중인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 관계자들이 도심을 관통하는 리피강을 따라 더블린만 쪽으로 향했다. 수변 중심의 복합단지로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그랜드 커낼 도크’ 지구를 방문하기 위해서였다.

그랜드 커낼 도크 지구는 과거의 가스시설 부지가 업무·주거·상업·문화가 복합된 글로벌 정보통신(IT) 산업 중심의 업무 단지로 재개발된 곳이다. 전폭적인 규제 완화와 공공·민간 협력을 통해 조성됐다. 영국과 아일랜드 사이의 아일랜드해 수변 반대편으로 구글과 애플, 메타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자리하고 있어 ‘실리콘 도크’로도 불린다.

오 시장은 이곳에서 삼표 부지와 성수 일대를 서울 한강변의 글로벌 미래 업무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오 시장은 “서울에도 과거의 산업이 계속 유지되지 않아 최근 허문 곳이 성동구 삼표 레미콘 공장 부지”라면서 “이곳에 미래형 첨단 산업인 ‘타미’(기술·SNS·미디어·웹) 기업들을 집적시켜 활발하게 기업 활동을 하는 부지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글로벌 미래업무지구’를 조성해 성수 일대를 새로운 한강변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삼표 부지에서는 2009년 현대 GBC 건립을 통한 한강변 랜드마크 조성이 추진됐으나 높이 규제 등으로 무산됐다.

현재 상위 계획인 2040 도시기본계획에서는 청년첨단혁신축에 위치한 성수동을 주변 준공업지역과 연계해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특화 거점으로 육성하도록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시는 성수 일대를 타미 산업 기반의 신산업 성장 거점과 도시·자연·첨단산업·문화가 어우러진 미래선도 수변복합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아일랜드 더블린 그랜드 커낼 도크 전경. 서울시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를 위해 시는 삼표 부지를 최근 발표한 도시건축디자인 혁신 방안 중 ‘건축혁신형 사전협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민관이 협력해 국제설계공모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으며, 첨단 기술을 도입한 신개념 스마트 오피스이자 친환경 건축물로 만든다.

또한 시는 서울숲 일대를 세계인이 찾아오는 수변 문화 명소이자 미래혁신 공유의 장으로 조성한다. 해 질 녘 한강 낙조를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조망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숲 부지를 활용해 전시문화, 컨벤션, 콘퍼런스 등 신기술 및 문화 체험 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시는 성수동의 변화에 발맞춰 서울숲 일대를 더블린 도크랜드, 실리콘밸리를 능가하는 미래산업의 신성장 거점이자 한강의 대표 수변 명소로 만들어 간다는 목표다. 오 시장은 “공장 부지 개발과 관련해 6000억원 정도의 공공기여분을 활용해 성수동 일대를 우리 젊은이들이 활발하게 새로운 기업을 일으키고, 전 세계 하이테크 기업들이 몰려올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캐럴라인 콘로이 더블린 시장과 면담하고, 양 도시 간 교류를 강화하기 위한 우호협력도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더블린 이두걸 기자
2023-03-20 10면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