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기시다 2차서 맥주·소주로 ‘화합주’…김 여사는 화과자 친교행사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업데이트 2023-03-17 10:51
입력 2023-03-17 09:38
방일 첫날 양국 정상 1·2차 회동
기시다 “소통 자리 이어지길”

이미지 확대
생맥주 건배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
생맥주 건배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긴자의 오므라이스 노포에서 친교의 시간을 함께하며 생맥주로 건배하고 있다.-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한일 정상회담을 마치고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일본 맥주와 한국 소주를 함께 마시는 등 친교 시간을 가졌다.

두 정상은 부부 동반으로 도쿄 번화가인 긴자의 스키야키 식당에서 오후 늦게 만찬을 한 뒤 정상만 따로 2차로 긴자 ‘렌가테이’로 자리를 옮겨 대화를 이어갔다.

17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두 정상은 2차 자리에서 맥주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다가 윤 대통령이 화합의 의미로 한국 소주를 마시자고 제안해 주종이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총리는 한국 소주에 이어 일본 고구마 소주도 마시자고도 했고, 맥주와 소주를 곁들여 마시며 ‘한일 우호의 맛이 진짜 맛있다’는 취지의 말로 분위기를 돋운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와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며 “1965년 한일수교가 이뤄졌는데, 제 임기 중에 한일관계를 가장 좋게 만들고 싶다”고 했고, 기시다는 “윤 대통령의 솔직한 모습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다 총리는 자리를 마무리할 때쯤 “한국 방문 때 이러한 소통의 자리가 또 이어지길 바란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미래세대를 위해 더욱 밝은 양국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나가길 바란다”고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재차 밝혔다.
이미지 확대
화과자 만들기 체험하는 한일 정상 부인
화과자 만들기 체험하는 한일 정상 부인 윤석열 대통령과 1박2일간의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김건희 여사가 지난 16일 총리 공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인 기시다 유코 여사와 화과자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김건희 여사도 전날 기시다 총리의 부인 유코 여사의 초청으로 총리 관저에서 친교의 시간을 가졌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으로 전했다.

김 여사는 유코 여사의 안내로 총리 공저 내부를 둘러보고, 화과자를 만드는 등 친교를 나눴다. 두 사람은 일본의 민예운동가로, 한국의 미를 사랑했던 야나기 무네요시를 비롯해 한일 문화 교류 등을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김 여사는 화과자 만들기 체험 초청에 대한 화답으로 유코 여사에 우리나라 전통한과를 건내기도 했다.

유코 여사는 이 자리에서 “소나무는 천년이 지나도 푸르다”라는 글귀를 소개했고, 이에 김 여사는 공감한다며 “이번 방일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더욱 무르익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또 김 여사는 유코 여사를 한국으로 초대했으며, 유코 여사는 아직 한국 방문 경험이 없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도쿄 안석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