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 훼손 논란 세계 최대 고인돌 발굴조사… 범위·면적 등 확인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업데이트 2023-01-30 18:04
입력 2023-01-30 16:29
이미지 확대
김해 구산동 지석묘 박석. 김해시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지난해 무단 현상 변경으로 훼손 논란이 불거진 김해 구산동 지석묘(고인돌)의 발굴조사가 이뤄진다.

문화재청은 김해시가 신청한 ‘김해 구산동 지석묘 정비사업 부지 내 유적 발굴조사’ 건에 대해 지난 18일 매장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발굴을 허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발굴조사는 문화재청과 해당 건의 수사를 담당하는 경남지방경찰청의 합동조사 결과에 따라 유적의 정확한 훼손범위와 깊이, 면적 등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된다.

김해시는 전문 조사기관을 통해 2월부터 4월까지 정밀 발굴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조사 부지 면적은 총 1666㎡이다.

조사 결과는 향후 유적을 다시 정비·복원할 때 쓰일 전망이다. 문화재청은 “향후 발굴조사 진행 과정에서 관계전문가 및 경남지방경찰청,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보다 명확하게 유적의 성격을 규명하고 안전하게 정비·복원하기 위하여 더욱 긴밀히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산동 지석묘는 2006년 김해 구산동 택지지구개발사업 당시 발굴된 유적이다. 덮개돌인 상석의 무게가 350t이고, 고인돌을 중심으로 한 묘역 시설이 1615㎡에 이르러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과거에 상석을 중심으로만 파악했던 것과 달리 주변에 묘역 시설까지 갖춘 고인돌은 묘역식 지석묘 또는 구획 지석묘라고 불리며 최근에 와서야 확인됐다. 구산동 지석묘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그러나 김해시에서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지정을 위한 정비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당국의 허가 없이 무단으로 유적을 훼손할 사실이 확인돼 사업이 중단됐다. 문화재청은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김해시를 경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미지 확대
김해 구산동 지석묘 고인돌 유적 발굴조사 실시 - 그래픽 이해영 기자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류재민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