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카마다, 민간 달 착륙 시도 로켓 발사…마에자와, 우주여행 ‘디어문’ 프로젝트[글로벌 인사이트]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업데이트 2023-01-10 00:19
입력 2023-01-09 17:24

日우주탐험 주도 두 천재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세계에서 네 번째로 달 착륙을 시도한 일본 민간기업 아이스페이스는 하카마다 다케시(왼쪽·43)가 창업했다. 하카마다는 어릴 때 영화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아 평생을 우주 탐험에 바쳤다. 미국 조지아 공대에서 항공우주공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2010년부터 구글의 루나 엑스프라이즈 경연대회에 참가한 일본팀 ‘하쿠토’를 이끌었다.

●“저비용으로 인간 영역 우주 확장”

구글은 총상금 3000만 달러(약 375억원)를 내걸고 2007년부터 달 탐사 경연대회를 시작했으나 2018년 최종 우승팀을 가리지 못하고 대회를 종료했다. 하쿠토는 구글 경연대회의 최종 후보 가운데 하나였다. 하카마다는 하쿠토를 스타트업 기업인 아이스페이스로 바꾸고 달 탐사를 이어 나갔다.

하카마다 대표는 지난해 12월 11일 달을 향해 로켓을 발사한 뒤 “우리의 첫 번째 목표는 달의 잠재력을 경제 시스템으로 바꿀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스페이스가 만든 우주선은 스페이스 엑스(X)의 로켓에 실려 달을 향해 떠났으며, 여기에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제작한 달 탐사로봇도 탑재됐다. 직원 200여명이 일하는 아이스페이스는 달을 오가는 저비용 서비스를 제공해 인간의 영역을 우주로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작가, DJ, 안무가, 가수, 유튜버, 스노보드 선수 등 전 세계 예술가들이 우주로 가는 ‘디어문’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마에자와 유사쿠(오른쪽·48)는 ‘일본의 일론 머스크’로 불린다. 일본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조조타운으로 부를 쌓은 마에자와는 올해 스페이스 엑스의 우주선을 타고 민간인 최초로 달 관광에 나선다.

●올해 민간인 8명 최초 달 관광에

그는 지원자 100만여명 가운데 함께 달로 갈 총 10명을 선발했는데, 이 가운데 한 명이 친구인 한국 가수 탑(최승현)이다. 8명이 실질적으로 달에 가게 되며, 2명은 예비 후보로 달 탐험에 참여할 수 있다. 10명의 훈련 비용과 8명의 우주선 탑승 비용은 모두 마에자와가 부담한다.

마에자와는 디어문 프로젝트 홈페이지를 통해 “어린 시절이 어땠는지, 우주에 왜 가고 싶은지, 어떤 도전을 하고 싶은지 등을 물어 달로 가는 크루를 선발했다”면서 “나와 함께 우주에 가는 예술가들이 달 탐험을 통해 어떤 영감을 담은 창작물을 내놓을지 설렌다”고 밝혔다.

윤창수 기자
2023-01-10 1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