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talk 공무원] 피아노·작곡 전공하다 행정가의 길로…“정책으로 소통하는 문화행정가 될 것”
최훈진 기자
수정 2016-08-17 23:52
입력 2016-08-17 22:54
구혜리 공무원인재개발원 과장
“시대가 많이 바뀐 것 같아요. 피아노·작곡에 반평생을 바치고 행정가가 되기까지 쉽지는 않았지만 어느 조직이든 저처럼 ‘비주류’가 파고들 만한 사각지대가 있다고 봅니다.”“99% 노력으로 안 되는 1%의 재능이 저한테 없었던 것 같아요. 예술을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축복받은 재능인데, 중·고교 6년이면 옥석이 가려지거든요.” 외연을 넓히고자 학부 때 작곡을 택했다고 한다. 줄곧 음악을 해 온 터에 고시를 보게 된 것은 ‘문화 행정가’라는 새로운 꿈을 갖게 됐기 때문이다. 수험 생활은 생각보다 고달팠다. 하루 대여섯 시간 한자리에 앉아 피아노를 쳤지만 개론서에 등장하는 한자엔 도저히 익숙해지질 않았다.
그럼에도 포기할 수 없었던 이유는 사람들의 편견이었다. “본격적인 수험 생활에 돌입하기 전에 행정대학원 면접을 봤습니다. 교수님들이 제게 대놓고 ‘음악 하는 애가 뭘 안다고 여기에 왔나, 하던 것이나 해’라고 하더군요..”
공직에 들어선 후에도 행정학과 출신 동기들에 비해 정보화, 홍보, 교육 훈련 등 다양한 업무가 주어졌다. 입직 초기엔 특이한 이력 때문에 행정가로서 인정받지 못할까 강박을 갖기도 했다고 구 과장은 털어놨다. 환대받는 일도 잦았다. 한때 동료들의 결혼식 반주는 모두 그의 몫이었다. 색소폰, 기타 등 악기를 다룰 줄 아는 상사들도 반주를 해 달라거나 작곡을 가르쳐 달라고 손을 내밀었다.
행정가와 피아노 연주자의 공통점을 묻자 구 과장은 “청중의 귀를 움직이고 마음을 울리는 명연주처럼, 좋은 정책은 국민과 소통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처럼 특이한 이력을 가진 경우 비주류라는 생각에 움츠러들기 일쑤인데 중요한 건 과거가 아니라 앞으로 얼마나 노력해서 어디까지 성취할 수 있느냐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6-08-1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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